'백조의 호수' 백스테이지 풍경
철퍼덕 주저앉아 땀 닦고 마사지 받고… 바나나 두 박스 해치워

'백조들'은 무대 밖으로 나오자마자 철퍼덕 주저앉았다. 오래 참았던 숨을 터뜨리는데 5~6m 밖에서도 거친 호흡이 들렸다. '왕자' 김현웅은 키친타월을 뽑아 땀범벅이 된 이마에 붙였다. 백조와 사람 사이를 왕복해야 하는 탓에 분장실은 분주했고, 마사지를 받는 무용수들도 있었다. 분장실 출입구 옆에 놓였던 바나나 두 박스(130개)는 금방 바닥을 드러냈다.

국립발레단의 발레 《백조의 호수》가 공연 중일 때 백스테이지(backstage)에는 이런 진풍경이 숨어 있었다. 우아한 백조의 수면 아래 발길질 같았다.

발레《백조의 호수》는 이렇게 우아하지만 무대 뒤는 분주하고 무질서했다. 국립발레단 관계자는“무대가 판타지라면 백스테이지는 현실”이라고 했다./연합뉴스

무대 좌우에는 5개의 등·퇴장로가 있었다. 발레리나들은 토슈즈 끝과 바닥에 송진을 바르고 무대로 올라갔다. 소품용 탁자 위에는 지팡이·칼·목걸이와 함께 키친타월이 놓여 있었다. 부드러운 티슈에는 발광 물질이 첨가돼 있어 발레 무용수들은 키친타월로 땀을 닦는다. 공연 직전 분장실에서 한 발레리나는 발등에 '뽕'을 넣고 있었다. 다리 라인을 살리기 위해서다. 큰 거울 앞에 선 발레리노 김현웅은 "《백조의 호수》는 왕자 역이 너무 힘들어서 발레단에서는 '왕자의 호수'라고 부른다"며 씩 웃었다. "공연 1분 전입니다"라는 안내방송이 들렸다.

무용수들이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오케스트라 연주가 시작됐고 붉은 무대막이 좌우로 열렸다. 성년이 된 지그프리트 왕자의 생일 장면이 펼쳐졌다. 무용수들은 백스테이지에서 소곤소곤 말을 했지만 무대에는 '몸의 언어'만 존재했다. 광대(윤전일)가 36바퀴를 돌자 백스테이지 안에서도 박수가 터져나왔다.

《백조의 호수》는 마법에 걸려 밤에만 사람으로 변하는 백조 오데트와 지그프리트 왕자의 사랑 이야기다. 1막1장에 등장하는 발레리나 대부분은 1막2장에서 백조로 변신하기 때문에 마음이 바빴다. 24마리 백조들은 송진을 바르고 몸을 풀며 줄을 섰다. 푸른 조명 아래 백조들이 등장해 이른바 '백조 라인'을 보여줬다.

인터미션(중간 휴식) 때 분장실은 의상을 갈아입고 분장을 고치느라 분주했다. 포도당을 마시는 발레리노, 토슈즈를 바꿔 신는 발레리나도 있었다. 주역은 무대에서 가장 가까운 분장실을 혼자 쓰지만 군무진(群舞陣·코르 드 발레)은 6인실, 7인실로 들어갔다. 토슈즈 끝에 접착제를 바르던 9년차 정혜란씨는 "'백조'는 팔과 등에도 분칠을 한다. 클래식 발레 중에 체력적으로 가장 힘든 작품"이라고 말했다. 1년차 신승원씨는 "근육이 굳어지기 때문에 잠깐 쉴 때도 조끼나 바지를 껴입어 보온을 해야 한다"고 했다.

2막이 시작됐고 흑조(오딜)가 된 김지영과 왕자의 그랑 파드되(남녀 솔로와 2인무의 조합)가 펼쳐졌다. 김지영은 금방 백조(오데트)로 변신하며 춤을 췄다. 잠깐씩 퇴장할 때는 물을 마셨고 헤어스프레이로 머리를 다듬었다. 140분간의 공연이 끝나고 무대막이 닫히자 절뚝거리며 걸어나오는 발레리나도 있었다. 무대로 뛰어올라온 최태지 단장이 말했다. "10분만 쉬고 2막2장 다듬자. 정신들 차려!"

▶공연은 13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02)580-1300

출처 : 꿈같은 내 인생
글쓴이 : 하늘땅그리고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